베페 매거진

프리미엄 육아 쇼핑 베페매거진은 전문적이고 질 높은 콘텐츠만 엄선해서 제공합니다.
클립

2019 AUTUMN MAGAZINE BeFe vol.16

전체보기
등원하면 안 되는 영유아 전염병 증상들

등원하면 안 되는 영유아 전염병 증상들


건강한 어린이집, 유치원 생활을 위해서 단체생활로 확산될 수 있는 전염병의 종류와 증상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Writer 가혜정


TIP! 전염병 예방수칙

1. 올바른 손씻기 평소 비누를 사용해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자.

2. 기침예절 지키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자.

3. 소독 철저히 하기 아이들의 놀잇감, 놀이기구, 집기 등을 자주 소독하자.

4. 지체 없이 진료받기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하고 곧바로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자.

5. 감염 후 자가 격리 감염환자는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 격리기간 동안 등원, 등교 및 사람이 많은 곳으로의 외출을 피하자


인플루엔자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서 사람끼리 전염된다. 1~4일(평균 2일)의 잠복기를 거쳐서 나타난다. 주요 증상은 고열(38°c 이상), 마른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피로감, 쇠약감, 식욕부진 등 전신증상을 보인다.


수두

수두는 수포성 병변의 직접접촉이나 호흡기 분비물의 공기 전파를 통해 감염되는 질병으로 잠복기는 10~21일(평균 14~16일)이며, 발진 발생 1~2일 전에 권태감과 미열이 나타난 뒤 발진성 수포(물집)가 일주일 가량 발생한다. 수두는 증상이 가볍고 자가 치유되는 질환이지만 간혹 합병증(2차 피부감염, 폐렴, 신경계 질환)을 유발하기도 하며 소아의 경우 발진이 먼저 발생할 수도 있다.


유행성이하선염

14~18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발열,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구토 등의 증상이 1~2일간 발생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1주일가량 침샘이 붓고 통증이 느껴지는데, 감염자의 30~40%만이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증상이 없거나 호흡기 증상으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합병증(신경계 질환, 고환염, 췌장염, 청력장애 등)을 동반하기도 하는 유행성이하선염은 기침 시 분비되는 비말(침방울)로 전파된다.


수족구

수족구는 장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손과 발, 입에 물집이 생기는 급성바이러스 질환이다. 발열, 인후통, 식욕부진, 피로감을 시작으로 입안과 혀 그리고 손, 발 및 엉덩이에 반점과 수포가 발생하게 된다. 또, 입안의 물집이 터져 궤양이 생기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의 경우 합병증(뇌염, 뇌척수염, 신경성 폐부종, 폐출혈, 심근염, 심장막염)을 유발하기도 한다.


홍역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발진성 질환이다. 초기엔 감기처럼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온몸으로 발진이 퍼지는 것이 특징이다. 홍역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며, 홍역에 대한 면역력이 불충분한 사람이 홍역 환자와 접촉하게 되면 90%이상 홍역에 걸릴 수 있다.


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RSV는 감기처럼 와서 폐렴을 일으킬 수 있는 급성호흡기 전염병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 또는 대화할 때 비말(침방울)을 통해서 감염이 되며,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이나 바이러스로 오염된 물품을 만진 손으로 눈, 코, 입 주위 등을 만졌을 때 감염될 수 있다. 콧물, 인후통, 기침, 가래가 흔한 증상이며 코막힘, 쉰 목소리, 쌕쌕거림,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인다. 성인은 대개 감기 정도의 가벼운 증상으로 보이지만 영유아는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전염병 격리 기간

인플루엔자 체온이 정상으로 돌아온 후 48시간.

수두 모든 수포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단, 딱지가 안 생기면 24시간 이상 새로운 발진이 없을 때까지.

유행성이하선염_증상 발현 후 5일.

홍역 발진 발생 후 4일.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수족구 완치까지.